기독뉴스

Home > 칼럼 > 기독뉴스

제목 꿈·끼 찾는 자유학기제 등록일 2015.05.29 14:25
글쓴이 김성수 조회 257

·끼 찾는 자유학기제


내년까지 전국 중학교에 전면 시행

조재익 교육부 공교육진흥과장

 

교육부 공교육정책을 맡고 있는 조재익 과장입니다. 요즘 학교현장은 자유학기제를 시발점으로 한 새로운 도전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자유학기제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고민하며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성찰과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자기주도 학습 및 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 미래지향적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하며, 공교육 변화 및 신뢰회복을 통해 학생이 행복한 학교생활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5만개 체험처, 10만개 프로그램을 목표로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도입과 정착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을 위하여 교육부에서는 중앙부처·청 및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교육기부 등을 이끌어 내기 위해 현재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130개 공공·민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각 기관의 다양한 학생 체험 사업 연계·조정 및 학생 체험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해 정부·기업·대학이 참여하는 자유학기제 진로체험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중앙단위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정부·기업·대학의 학생 체험 관련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이를 시·도교육청에 안내하여 자유학기제 운영 프로그램 반영 및 체험처 확충을 지원하고 있으며, 유관 전문·연구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협업기관을 발굴·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국립공원관리공단,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언론진흥재단, 잡월드 등 21개 기관과의 협업으로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의 다양한 체험 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광역 및 기초단위에서는 지역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자유학기제 운영을 지원하는데요. 광역자치단체에서는 교육감, 시장 및 도지사 등 기관장으로 구성된 지방교육행정협의회를 통하여 협력하고 있으며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진로체험처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25개의 구청과 관할 교육지원청이 협력하여 전체 진로체험처의 약 40%정도를 확보, 학교에 제공함으로써 학교 진로체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는 교육지원청별로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단을 구성·운영하여 자유학기제의 내실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초지자체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통로 마련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유학기제를 만들기 위하여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학생 체험활동 편차를 완화하기 위하여 농어촌 ICT지원 원격영상 진로멘토링을 확대 추진 중입니다.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되는 2016년까지 농어촌지역 1,000교의 중학교에 단계적(’15, 701)으로 확대할 것이며, 멘토 섭외, 교육관리, 학교와의 매칭 등 원격영상 진로멘토링 운영 시스템을 정비하고, 기업 및 민간 비영리단체, 공무원, 전문직, 대한민국 명장 등 다양한 멘토단(Mentor Pool)을 확보해 나가고 있어요. 자유학기제 확대 등에 따른 개인맞춤형 진로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비 지원 대상 및 기준에 진로체험 등 진로 관련 교육 경비를 추가하였습니다(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104조의2 1항 개정). 교육부는 올해 위와 같은 정책적 뒷받침을 토대로 공공·민간기관의 소속·산하기관을 모두 개방하여 체험처 5만여 개와, 체험 프로그램 10만여 개를 확보해 ’16년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 시 학생체험활동에 무리가 없도록 질 높은 체험처 및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자유학기제 운영 근거 마련
  작년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첫 모집시 연초 계획인 600교보다 200교 이상 추가 신청하여 전체 중학교의 약25%인 총 811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운영하였고 올해에도 당초에는 50%를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연구·희망학교의 성공사례가 확산되어 희망하는 학교가 79%2,551교로 나타나는 등 현장의 정책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2016년 모든 중학교가 시행 예정인 자유학기제는 ·중등교육법 시행령개정을 통하여 법적 근거를 마련합니다. 아울러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자유학기제의 운영 근거를 제시하고, 학습내용을 적정화하는 등 자유학기제 관련 내용을 반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체험처 확보를 위한 진로교육법 제정을 위하여 정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진로체험 제공 확대 및 직업체험 우수기관 인증제도 도입 추진 중입니다.
한편, 2016년도 자유학기제 전면 확대에 대비하여 교육지원청은 연구학교의 운영 성과 및 성공전략을 관내 인근 중학교로 확산시키는 전달 체제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선도 교육지원청은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는 클러스터를 형성하여 성과 확산을 지원하고, 우수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시··구 교육지원청 운영 모델을 개발·보급할 예정입니다.

 일선 학교에서는 연구학교(전국 80)를 거점으로 교과별·융합영역별 교실수업 개선, 학생 평가방법,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학생 체험 활동 사례 등 우수 운영 사례를 정리·보급하고 공개 수업을 확대해 나가는 등 희망학교에 성과와 성공전략을 전파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내실 있는 동아리, 선택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연구회 및 동호회 활성화를 지원하며 연구학교의 타 학기, 학년으로의 연계 및 확산을 위해 교사 연수 등으로 교수학습방법 개선 사례를 확산하고 전후학기 연계 운영 등 학생들의 꿈·끼 활동의 연속성을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학교 교육과정 전반을 변화시킬 교육개혁의 출발점인 자유학기제가 성공적으로 안착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온 사회의 애정 어린 관심과 협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자유학기동안 학생 모두가 만나고 싶은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이 좋아하고 또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자유학기제를 통해 꿈이 생길 수 있도록 교육부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더욱 많은 체험처를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이 한 명을 키우는데 한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의 오랜 격언처럼, 우리 사회도 이제 과거와는 확연히 달라진 미래를 준비하기 위하여 미래를 살아나가야 할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자유학기제 확산에 온 사회의 역량이 총 동원되어야 할 것입니다.


Q:자유학기제에 대한 중간 점검을 하신다면,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A:’15년도에 당초 50%를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연구·희망학교의 성공사례가 확산되어 자유학기제 시행을 희망하는 학교가 79%로 나타나는 등 현장의 정책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어요. 자유학기제 도입으로 학교가 예전보다 훨씬 더 활기차게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스스로 활동에 참여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가 높아졌고, 선생님들도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즐거워하고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교직의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학부모님들도 자녀가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면서 학교 교육을 신뢰하게 되었다는 말씀을 많이 합니다. 특히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내재적 동기를 발견하여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학교폭력이 줄었다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Q:그동안 130곳의 공공·민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체험처를 발굴해 왔는데요. 체험처 발굴과 학교현장과의 매칭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A: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기반으로 학습생태계가 점차 형성되고 있어요. 최근에는 전경련과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정보통신 분야 등 6개 분야의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웹 사이트도 구축하기로 하였습니다.

  올해 약 2,500여개 학교가 자유학기제에 참여합니다. 학교 차원에서 체험처를 발굴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중앙부처 및 산하·공공기관, 대학, 기업 등의 진로체험처를 적극 발굴하고,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와 매칭시키는 데 힘을 쏟고 있는데요. 우선, 지역사회와 교육청, 지역인사 등이 참여하는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센터를 통해 체험처를 발굴하고 현장과 연결하고 있어요. 현재 67곳의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지원센터를 연말까지 150곳으로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온라인을 통해서도 매칭에 힘쓰고 있는데요. 꿈길(http://www.ggoomgil.go.kr)사이트를 통해 체험처 12곳의 프로그램을 교육현장과 매칭하고 있으며, 교육기부 사이트(www.teachforkorea.go.kr)를 통해서도 진로체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올해까지 5만개의 기관(공공기관, 민간기업, 대학 등), 10만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어요. 아울러, 특정시기에 진로체험이 집중되지 않도록 학교별로 체험활동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고, 체험활동 시기가 분산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자유학기제가 현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은데요. 그중 하나가 학력저하에 대한 우려부분입니다. 또한 자유학기제 이후에도 진로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만.
A:자유학기제가 끝나면 일반학기로 돌아가야 하는데, 일부에서는 절벽효과라고 하더군요. 중학교 3년의 교육과정을 진로와 연계하여 운영하는 성공적인 사례들이 많이 있는데요. 진로탐색, 체험이 한 학기에 끝나지 않고 연속성을 갖고 진행될 수 있도록 이들 성공사례를 교실수업 개선과 체험활동 등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생님들에게 보급한다면 자유학기제가 중학생들은 물론이고 초등학생에서부터 고등학생까지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일부에서 학력에 대해 우려하고 있지만, 자유학기제는 활동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이해가 쉽고, 자기주도학습이 이뤄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체험처가 늘어나면서 진로교육의 기회가 초~고등학생으로까지 확대되고 있고, 대학입시에도 학교 밖의 다양한 체험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유학기제는 교실수업 개선이나 진로탐색 외에도 교육복지적 측면에서 봐야합니다. 학교에서는 수업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자유학기제는 개별화 교육, 맞춤식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어 교육복지적 측면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Q:’16년에 자유학기제가 전면 도입되는데요. 교육부는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준비하고 있나요?

A:교육부는 융합·참여 중심의 질 높은 수업과 과정 중심의 내실 있는 평가 및 교과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자유학기의 성공사례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자유학기에는 교사가 교과별로 핵심이 되는 내용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재구성하여 수업에 활용하고 있는 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과정에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학습량 적정화를 통해 협력학습 등 학생 참여 수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